참여게시판
겨울철 정기장판 사고의 원인과 안전 수칙 – 한국전기안전공사 경남지역본부
한국전기안전공사 경남지역본부 11.26

-쌀쌀했던 가을이 가고 본격적인 한파가 시작되고 있습니다. 겨울철 필수 아이템인 정기장판이 매년 화재사고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. 국민안전처에 따르면 겨울철 화재 발생 장소는 주택이 28%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데요. 오늘은 안전한 겨울나기를 위한 전기장판 사고의 원인과 안전 수칙에 대해서 알아보려고 합니다.

 

-광주 광산구 진곡동에 한 주거용 비닐하우스에서 침실에 있던 전기장판에 불이나 비닐하우스 내부 일부가 소실되는 사고.

 

-광주 동명동 한 아파트에서 전기장판 열선 과부하로 인한 화재.

 

2.전선의 과열과 합선의 이유

 

-전기장판의 구조는 전선을 통해 공급된 전기가 열로 변환하여 넓은 장판으로 퍼져나가는 구조입니다. 따라서 오랫동안 고온으로 전기장판을 작동할 경우 열로 변환하는 과정에서 쉽게 발열될 수 있고, 복잡한 발열체 구조에서 합선이 일어나기도 하는 것인데요. 한번 합선이나 과열로 인해 화재가 날 경우 전기장판 자체가 기폭제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하며, 전기장판의 전선 연결 부위는 가장 화재가 나기 쉬운 부위이기 때문에 장판과 전선이 헐겁지 않게 꽉 연결되었는지 수시로 체크해야 합니다.

 

3.전기장판 사용시 안전수칙

 

(1)제품의 안전성을 인증하는 KC인증마크 확인하기

 

(2)사용 전 파손된 곳이 있는지 확인하기

 

(3)전선 연결 부위 먼지가 있다면 청소하기

 

(4)특정 부분이 접히거나 압력이 가해지지 않도록 하기

 

(5)사용하지 않을 때에는 전원 차단하기


전기사용 불편 시 1588-7500으로 연락바랍니다.
​ 

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:
비밀번호를 입력해 주세요 :
  • 명서전통시장
  • 주소 : [51174]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원이대로 189번길 37-3 (명서동)
  • TEL : 055-265-3536
  • FAX : 055-265-3537